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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적경제 전문가들과 함께 한 ‘사회적 가치마케팅 세미나’ 개최
 
2020.01.0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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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 12월 19일, KPR과 광운대 공공소통연구소 LOUD 간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이어 ‘가치마케팅 세미나가’ KPR 대회의실에서 진행됐습니다.


 

SV 이노베이션의 주최로 진행된 가치마케팅 세미나 연사 및 주제


SV 이노베이션의 주최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다양한 사회적경제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, 사회적 가치 창출을 주제로 전문가들의 강연을 듣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.


이 날 강연에는 ▲이종혁 공공소통연구소 LOUD 소장의 ‘공공캠페인을 통한 사회 변화 창출 사례’ ▲이노소셜랩 고대권 대표의 ‘임팩트기업의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’ ▲KPR 최 진 이사의 ‘사회적 가치 창출과 PR커뮤니케이션’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.



공공캠페인을 통한 사회 변화 창출 사례’를 소개하는 광운대학교 공공소통연구소 이종혁 교수


첫 번째 연사로 나선 이종혁 공공소통연구소장은 ‘LOUD식 소통의 5가지 원칙’을 소개했습니다. 이 5가지 원칙은 자신의 주변에서(SELFHOOD) 공공문제라고 목격되고 인지된 문제(SIGHTING) 작은 문제, 작은 실천 아이디어, 작은 변화가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것(SMALL) 단순한 방법을 통해 누구든 동참할 수 있고 크게 부담되지 않는 방식으로(SIMPLE) 지금 시작하고 실천(STARTING)하는 공감형 소통 원칙으로 소통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‘자발적인 실천’과 ‘작은 실천’ 요소를 가지고 있을 때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.



이종혁 공공소통연구소장이 소개한 LOUD 진행 공공캠페인 사례 – 강연 자료 일부 발췌


이종혁 소장은 이 5가지 원칙을 통해 만들어진 다양한 공공캠페인 사례를 소개했습니다. 공공소통연구소는 사회에 큰 화제가 되었던 ‘지하철 임산부 배려석’ 및 ‘버스정류장 줄서기 괄호라인’ 프로젝트 등 민관 협력을 통해 200여 가지의 의미 있는 캠페인 사례를 만들어 낸 바 있습니다.

 


임팩트기업의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’에 대해 발표하는 이노소셜랩 고대권 대표


다음으로 고대권 이노소셜랩 대표는 실제 스타트업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, 스타트업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할 시에 참고해야 할 접근 방법을 짚어주었습니다.



이노소셜랩 고대권 대표가 제시한 SWOT 분석을 통한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분류 - 강연 자료 일부 발췌


고대권 대표는 스타트업이 커뮤니케이션 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점으로 자신의 역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제시해주는 소통을 강조했습니다. 스타트업이 지닌 강점과 기회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, 도움만 호소하는 것은 이들을 수동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
 


사회공헌 컨설팅 전문가인 최 진 KPR 이사의 강연에서는 대중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가치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요소 3가지를 알아보고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


 

KPR 소셜임팩트팀 최 진 이사가 발표한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커뮤니케이션 요소 - 강연 자료 일부 발췌


최 진 이사가 강조한 기업 사회공헌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요소는 ▲대의 명분을 담은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개발하고 ▲운영 채널 간의 유기적인 연계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▲대중들의 체험과 경험의 기회를 확대하여 활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.


세 분 전문가의 강연이 끝난 후, 세미나에 참가한 다수의 사회적 기업가들은 질의응답을 통해 저마다 가지고 있는 고민을 서로 나누고, 전문가들과 이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값진 시간을 가졌습니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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